본 글에서는 "실전 공매도" 도서에 있는 정보를 공유합니다.
먼저 도서 판매 정보는 아래 링크와 같습니다.
차례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Part 1.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출발
- 01 주식투자는 안전이 전부다
- Part 2. 공매도를 배우려면 차트 보는 법을 익혀라
- 02 차트는 무조건 단순하게 익혀라
- 03 차는 보는 법을 익히자
- 04 3가지 핵심_지지, 저항, 돌파
- Part 3 공매도를 잘하려면 매수 기법을 먼저 마스터하라
- 05 데이짱이 필승 매수기법
- Part 4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내는 공매도
- 06 공매도는 무엇인가
- 07 공매도의 장점과 단점
- 08 공매도의 종류
- 09 공매도를 시작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
- 10 실전 공매도 준비
- Part 5 누구나 할 수 있는 필승 공매도 기법
- 11 기본적인 대주거래 매도, 매수 자리 찾기
- 12 데이짱만의 필승 공매도 기법
위 목차와 같이 Part 1, 2, 3에서는 기본적인 주식 투자, 차트 보는 법, 매수 기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차트에 대해서는 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지지선, 저항선, 돌파선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매수 기법으로는 안전 그물망 (그리드 매매), 상승 랠리 기법, 돌파가 쉬운 차트와 어려운 차트, 외봉 신고가 기법, 윗꼬리 다음 날 거래급감 기법, 상한가 기법에 대해서 설명 합니다.
Part 3에서 공매도(Short Selling)에 대한 기본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공매도는 남의 주식을 빌려서 비싸게 팔고, 나중에 싸게 사서 빌려온 주식을 갚는 방식으로, 주식 가격이 하락해야 수익이 나는 방식입니다. 남의 주식을 빌려서 하기 때문에 대여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공매도 종류로는 크게 차입 공매도와 무차입 공매도가 존재합니다. (개인이 가능한 CFD 거래는 차입공매도 중 대주 거래에 속합니다.)
- 차입 공매도 :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부터 주식을 빌려와 그 수량 한도 내에서만 공매도를 할 수 있는 제도
- 대차거래 : 주로 증권사가 이용하며 빌리는 사람이 주식을 비교적 장기로 보유하는 기관에 일정한 수수료를 내고 주식을 빌림
- 대주거래 : 개인투자자가 증권회사로 부터 주식을 빌려오는 거래로, 증권회사가 개인에게 주식을 빌려 주는 것을 말함
- 무차입 공매도 : 주식을 빌려오지 않고 증거금 등 담보를 제공하여 공매도를 할 수 있는 제도로, 우리나라는 비 허용
키움증권 등 증권회사에서는 전문투자자 자격이 있는 개인 투자자는 CFD거래를 통한 공매도가 가능합니다. 위 공매도 분류에서처럼 CFD 거래도 차입 공매도 중 대주거래에 속하나 책에서와 달리 아래 사항이 CFD거래 특징으로 보입니다.
먼저 CFD 거래는 Contract For Difference의 약자로 기초자산에 대한 보유 없이, 가격 변동에 대한 매매 차익만 현금으로 결제하는 장외 파생 상품입니다. 선물 투자와 비슷 하지만 CFD거래는 만기일이 없어 보유 기간을 더 길게 잡고 투자가 가능합니다.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증거금이 40% ~ 100%로 레버리지가 2.5배까지 가능합니다. (원금이 1천만 원이면 2천5백만 원까지 투자 가능)
- 장외파생상품으로 해외주식 투자 시 22%가 아닌 11% 세금 적용
- 만기 : 1년 단위 자동 연장
- 이자 : 롤오버 비용 연간 2.8 ~ 3% 발생
예시로 국내주식 CFD 거래에 따른 손익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 매수가격 : 60,000원, 삼성전자 100주, 수수료: 0.15%, 롤오버이자: 2.6%, 보유기간: 10일, 청산가: 70,000원
- 수수료 : (60,000원 x 0.15% x 100주) + (70,000 x 0.15% x 100주) = 19,500원
- 롤오버이자 : 60,000원 x 2.60% x 100주 x 10일/365일 = 4,273원
- 거래세 : 70,000원 x 0.23% x 100주 = 16,100원
- 수익 : (70,000원 - 60,000원) x 100 = 1,000,000원
=> 최종수익 : 수익 - 수수료 - 롤오버이자 - 거래세 = 960,127원
본 책에서는 공매도를 시작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용어로 업틱룰, 쇼트커버링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업틱룰(Up-tick Rule)은 빌려온 주식을 팔 때(매도 포지션을 취할 때) 공매도 세력들이 주가를 찍어 내리지 못하게 하기 위한 제도로, 현재가 보다 높은 호가에서만 주문을 넣게 하는 것입니다.
쇼트 커버링(Short Covering)은 차입판매 주식정리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쇼트(Short)는 주식을 빌려와 비싸게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커버(Cover)는 비려온 주식을 같기 위해서 주식을 싸게 매수해서 갚는 것을 말합니다.
이 책에서는 주식의 실적이 좋아지는 등 갑자기 공매도 세력들이 쇼트 커버링으로 주자가 단기 반등하고, 사상 최대의 실적이 나오면 단기 상승보다 더 올라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금융감독원에서 개인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①공매도 상태 및 잔액 보고 제도, ②과열 종목 지정, ③업틱룰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는 공매도 과열 종목 지정 공시만 나오도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 사업 전망이 나쁘거나 실적이 없는 종목이기 때문입니다. 공매도 과열 종목으로 지정된 종목은 투자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Part 5에서는 필승 공매도 기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고점에서 매도, 매수 자리
일봉 차트에서 가장 고점에서 횡보한 후 더 상승할 모멘텀이 사라진 종목들은 주가가 하락할 수밖에 없다.
반대로, 일반 매수를 할 때 바닥을 다진 종목이 위로 많이 올라간다.
바닥을 다지는 동안 지친 개미들은 견디다 못해 보유한 종목을 손절매한다.
- 고점에서 횡보가 길다.
- 공간이 생긴다.
- 20일 이동평균선이 무너질 때 매도할 수 있는 자리가 생긴다.
- 공매도가 시작된 종목은 중간에 잠시 반등하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일명 "죽음의 계곡"으로 빠진다.
- 20일 이동평균선이 무너지는 자리는 공매도에서는 매도, 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자리는 공매도에서는 매수 자리이다.
2. 저점에서 매도, 매수 자리
- 모멘텀이 소멸하거나 실적 악화로 인해서 계속 하락한다.
- 손절매로 인한 투매가 나오므로 공간이 크게 생긴다.
- 공간이 크게 생기므로 하락 폭이 크다.
3. 고점에서 횡보가 길 때와 짧을 때
- 고점에서 횡보를 길게 하고 20일 이동평균선이 무너질 때는 공간이 열려서 매도할 자리를 쉽게 찾을 수 있다.
- 고점에서 횡보가 짧거나 최고점을 찍고 무너지기 시작할 때는 고점에서 횡보가 짧으면 세력 물량이 남아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므로 반등할 수도 있다.
□ 헤드앤드숄더(삼산) 형 패턴의 특징
- 고점에서 세력이 개인투자자들에게 물량을 떠넘기는 구간이다.
- 고점을 찍고 여러 가지 모양의 3개의 산을 만든다.
- 고점에서 물량을 다 떠넘긴 후에는 하락장악형 음봉이 나오거나 2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지 못하고 봉들이 20일 이동평균선을 머리에 무겁게 이고 길게 깊게 낭떠러지 모양을 하면서 하락되게 되는 모양으로 공매도를 하기 좋은 패턴이다. 일명 죽음의 계곡 자리다.
- 헤드앤드숄더형은 고점에서 길게 횡보할수록 더 길게 더 깊게 하락한다.
- 저점에서 헤드앤드숄더형이 나오면 하락이 하락을 부른다. 즉, 바닥이 어딘지 모르게 하락한다. 일명 지하실로 가는 차트이다.
4. 테마주 공매도 공략
- 테마주란, 군중 심리로 집단적 매매가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실적이나 주식의 가치와는 무관하게 움직인다.
- 주식은 결국에 종목이 가지고 있는 가치(실적)에 수렴하게 되어 있다.
- 테마주 공매도 공략 시점은 제자리로 돌아가던 테마주 중 갑작스러운 뉴스로 인해 갭 상승했다가 급락한 종목들이 좋다.
- 다양한 이유로 급등락이 많으므로 초보자는 투자를 삼가는 게 좋다.
5. 일정에 의한 공매도
- 일정에 의한 공매도는 일정이 임박할 때까지의 기대심리로 급등한다.
- 좋은 결과가 나오더라도 잠깐 상승한 후 단기로 급등하기 전의 가격 부근까지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 따라서 공매도 시점은 정해진 일정 하루 전이나 당일 날 공매도 하면 된다.
● 데이짱만의 필승 공매도 기법 ●
마지막으로 저자의 필승 기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공매도를 위해서는 좋은 차트를 찾아야 합니다. 좋은 차트란 특정한 모멘텀이 있어서 주가가 계속 상승했다가 고점에서 길게 횡보한 후 모멘텀이 소멸하거나 조정이나 눌림목을 깊게 주는 차트입니다.
- 헤드앤드숄더형 기법에서 손절매하에서 신규 공매도 진입을 합니다.
- 고점 횡보한 후 아래로 공간이 열리면 공매도 집입 합니다.
'[경제] 도서, 용어,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 투자 전략: 적극적 투자, 기술적 분석, 단타 전략, 펀더멘털 투자, 퀀트 투자 (0) | 2023.03.22 |
---|---|
투자자의 실수와 군집행동, 앵커링, 손실회피, 후회회피, 외삽편향: 행동재무학에서 배우는 투자 전략 (0) | 2023.03.22 |
[도서]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0) | 2023.03.17 |
[도서] 현명한 투자자 (0) | 2023.03.17 |
[도서] 주식 관련 고전적인 추천 도서 (0) | 2023.03.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