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acktest, backtest, backtest." - Martin Schwartz
[경제] 도서, 용어, 뉴스

투자자의 실수와 군집행동, 앵커링, 손실회피, 후회회피, 외삽편향: 행동재무학에서 배우는 투자 전략

by Eirene 2023. 3. 22.
반응형

투자자의 실수와 군집행동, 앵커링, 손실회피, 후회회피, 외삽편향

 

"투자자의 실수"라는 주제로 유명한 투자자 워렌 버핏은 "조심스럽지 않은 것은 위험하고, 너무 조심스러운 것도 위험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우리가 투자를 할 때, 적당한 리스크와 수익을 고려하며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저희 블로그는 이러한 말씀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이 실수하지 않도록 돕고, 합리적인 투자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행동재무학(behavioral finance)은 심리학과 금융학을 접목시켜 투자자들의 행동과 의사결정에 대해 분석하는 분야입니다.

행동재무학에서 나오는 투자자의 실수

투자자들은 종종 감정적인 판단을 하거나, 편견이나 실수로 인해 비합리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 심리는 투자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행동재무학에서 나오는 투자자의 실수와 그 예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군집행동 (Herding behavior)

군집행동이란 많은 투자자들이 다른 투자자들의 판단을 따르는 경향을 말합니다. 투자자들은 다른 투자자들이 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하여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거나, 다른 투자자들보다 성과를 내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군집행동은 시장의 효율성을 저해시키고, 급격한 가격 변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0년대 초반의 닷컴 버블 붕괴 시기에는 인터넷 기업에 대한 군집행동이 심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인터넷 기업에 투자를 하고, 이로 인해 주식 시장이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인터넷 버블 붕괴로 인한 주식 시장의 큰 폭락이 일어나며, 많은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군집행동은 다른 투자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판단을 왜곡하는 것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분석과 판단에 의존해야 합니다. 자신의 투자 목표와 기대 수익률을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판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군집행동 실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분석과 판단에 의존해야 합니다. 자신의 투자 목표와 기대 수익률을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판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앵커링 (Anchoring)

앵커링은 투자자들이 이전에 받았던 정보나 경험에 과도하게 의존하여 판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100만원대에 있을 때 매수를 한 투자자는 이후 주가가 200만원대에 오르게 되어도 매도를 하지 않고 계속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앵커링은 합리적인 판단에 방해가 되며, 손해를 볼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앵커링은 초기 정보에 과도하게 의존하여 나중에 발생하는 정보를 무시하는 것입니다.
앵커링 실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초기 정보에 대한 사전 조사와 분석을 충분히 하고, 나중에 발생하는 정보를 계속해서 반영해야 합니다.

 

손실회피 (Loss aversion)

손실회피는 투자자들이 손실을 볼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적은 안전한 투자 방법을 선호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종종 적극적인 투자 전략을 방해하고, 투자 수익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 A가 주식을 10만원에 매수했고, 현재 가격은 8만원일 때, 투자자 A는 손실을 보게 됩니다. 이때, 손실회피에 빠진 투자자 A는 주식을 매도하지 않고 계속 보유하거나, 다른 안전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판단은 적극적인 투자 전략을 방해하고, 투자 수익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손실회피는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꺼리고, 손실이 커질 때까지 매도하지 않는 것입니다.
손실회피 실수를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손실을 받아들이는 마인드셋을 가지고, 적극적인 손실관리를 해야 합니다.

 

후회회피 (Regret aversion)

후회회피는 투자자들이 후회를 느끼지 않기 위해 위험을 회피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들은 과거에 자신이 했던 실수로 인해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위험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판단은 투자 수익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 B는 지난해 주식에 투자하였을 때, 손해를 봤습니다. 이때, 투자자 B는 다시 주식에 투자할 때 위험을 회피하고 싶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판단은 새로운 기회를 놓칠 가능성이 있으며, 투자 수익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후회회피는 이미 발생한 실수에 대한 후회로 인해 투자 결정을 과도하게 바꾸는 것입니다.
후회회피 실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전의 판단과 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완하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외삽편향 (Extrapolation bias)

외삽편향은 과거의 경험을 미래에 적용하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는 새로운 정보나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과거의 가격 흐름을 보고 미래의 가격을 예측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예측이 과장될 경우, 불필요한 위험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외삽편향은 현재의 추세를 과도하게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는 것입니다.
외삽편형 실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재 추세를 분석하고, 합리적인 예측을 위해 과거의 데이터와 패턴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 C가 최근에 크게 성장한 기업의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투자자 C는 이 회사의 주식이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예측이 과장될 경우, 투자자 C는 불필요한 위험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그 외  투자자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또한, 투자자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과도한 낙관과 과도한 비관: 과도한 낙관이나 과도한 비관은 모두 투자자의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낙관으로 인해 주가 상승을 과장하게 판단할 수 있고, 과도한 비관으로 인해 주가 하락을 과장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소심한 판단: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한 투자 방법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안전한 투자 방법이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리스크와 수익의 균형을 유지하며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소지의 손실을 회복하기 위한 매매: 손실을 보면 매매를 하여 이전에 손실 본 금액을 회복하려는 유혹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판단은 종종 더 큰 손실을 가져오는 결과를 만듭니다.
  4. 추세에 따라 행동하기: 많은 투자자들은 주가 추세를 따라서 행동합니다. 이는 어떤 경우에는 좋은 판단일 수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불필요한 위험을 가져오는 결과를 만듭니다.

 

 

위와 같은 투자자의 실수는 경험적인 판단이나, 편향적인 판단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실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판단과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실수를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